재단뉴스

포스코사이언스펠로 2명, 상산젊은수학자상 수상

  • 작성일
  • 조회 수
    393

'포스코사이언스펠로' 출신인 서울대 오창근 교수님(16기)과 서울시립대 권도현 교수님(15기)이 한국 수학계의 차세대 리더를 상징하는 '2025 상산젊은수학자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상산젊은수학자상: 박사학위를 취득한 지 5년이 경과하지 않고 수학분야에 업적이 뛰어난 수학자

 

 

오창근 서울대 수리과학부 교수님은 이차형식의 디커플링 부등식의 완전한 증명, 보크너-리츠 문제의 개선, 곡선 평균에 대한 로컬 스무딩 문제 해결 등 조화해석학의 푸리에 제한이론의 발전을 주도해 온 연구자입니다. 오창근 교수님의 연구성과는 Duke Mathematical Journal, Advances in Mathematics, Peking Mathematical Journal 등 국제적으로 저명한 학술지에 게재되어 학문적 탁월성을 입증했습니다.

 

권도현 서울시립대 수학과 교수님은 편미분방정식과 최적운송이론을 접목한 새로운 연구 분야를 개척하며 응용수학과 기계학습의 교차 영역 발전에 크게 기여해 왔습니다. 특히 해석학적 방법을 통해 생성모델의 학습 과정을 수리적으로 분석하고, 확산모델 등 최신 생성모델의 수렴성과 안정성에 대한 이론적 연구를 수행했습니다. 권 교수님의 성과는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achine Learning(ICML)과 Advances in Neural Information Processing System(NeurIPS) 등 최고 권위의 학술대회에서 발표되며 학문적 탁월성을 인정받았습니다.

포스코사이언스펠로십은 국내 신진 과학자를 선발하여 지원하는 포스코청암재단의 핵심사업입니다. 2009년 사업 시작 이래 현재까지 기초과학 및 응용과학 분야의 유망한 과학자 총 543명을 선발했으며, 이들에게 총 364억 원의 연구비를 지원하며 안정적인 연구 환경을 조성하는 데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