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과학상 수상자

2015
과학상 박배호
1993년 서울대학교 물리학 학사
1999년 서울대학교 응집물질물리학 박사
1999년 ~ 2000년 Los Alamos National Lab. 박사후 연구원
2001년 ~ 현재 건국대학교 물리학부 교수
수상업적
"응집물질 물리학 및 나노 과학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물리학자"

박배호 교수는 서울대 물리학과를 졸업 후 同 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한 국내박사로 응집물질 물리학 및 나노 과학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물리학자이다.

박 교수는 원자힘 현미경의 미세 마찰 측정 방법을 이용해 그래핀에서 비등방성 마찰력을 가지는 구역 구조 형성을 세계 최초로 발견하였으며, 차세대 전자 소자에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나노 소재의 물성을 연구하고 이들을 적용한 신소자 구조 개발 연구를 진행 중이다.

또한 박 교수는 산화물 강유전체 물질에서 발생하는 피로현상의 원인을 밝혔으며, 차세대 고성능 메모리와 태양전지 등의 소재로 응용 가능한 BiFeO3로 나노 입자 소자를 만드는 데 성공하고 차세대 저항변화 메모리로서의 특성을 결정하는 거대 저항변화 현상을 규명하였다.

박 교수는 향후 한국 물리학계를 이끌고 나갈 차세대 과학자로서 물리학 분야의 유일한 WCU(World Class University)대형사업단을 건국대에 유치하여 학계를 놀라게 하였으며, 원자힘 현미경을 이용하여 나노리소그래피 기술을 개발, 향후 다양한 기능을 갖는 그래핀 나노소자의 구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업적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