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포스코청암재단의 새로운 소식
보도자료
[우수멘티 인터뷰] 누가 시켜서 하는 공부가 아닌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을 기를 수 있어요
-
작성일
-
조회 수
2,760
지난 8월 멘토와 멘티의 어색하지만 설랬던 첫만남 이후 포스코드림캠프(이하 드림캠프)의 긴 여정이 어느덧 끝을 향해 가고 있습니다. 지난 4개월여간 드림캠프가 멘티들에게 어떤 의미였을지, 도움은 되었을지 궁금한 마음에 멘티들을 직접 만나봤는데요 , 포스코드림캠프를 통해 한뼘 더 성장한 멘티들의 모습을 볼 수 있어 담당자로서 보람을 느꼈답니다. ^^
포스코드림캠프를 통해 한 뼘 더 성장한 '멘티'들의 '성장스토리'를 여러분께 소개합니다.
1. 포스코드림캠프 디지털학습멘토링 참여 소감은 어떤가요?
이준서 : 대면수업이 아닌 일대일 비대면수업을 통해서도 수업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제공해주신 전자칠판도 사용해 보았는데요 직접 가까이서 수업을 하고 있는 느낌을 받아서 집중이 더 잘 되었어요.
김모세 : 전체적으로 만족스럽고, 좋은 기회를 얻게 된 것을 감사히 생각하고 있어요. 평소에 물리학 중에서도 핵융합 관련한 내용에 관심이 많았는데요, 멘토 선생님 전공이 원자력공학과라서 제가 막연하게 알고 있었던 내용이나 궁금했던 내용에 대해서 많이 배울 수 있어서 좋았어요.
이혜미 : 단 한마디로 말하면 정말 좋았어요!! 정말 이런 기회가 다시 찾아 온다면 당연히 무조건 참여할 것 같아요! 제가 만약에 참여하지 않았으면 정말 많이 후회했을 것 같아요.
한지민 : 처음에 온라인으로 학습하는게 어색하고 불편했는데, 멘토 선생님과 계속 수업을 하다보니 온라인 수업이 익숙해졌고, 집중해서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을 키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어요.
정다연 : 멘토 선생님들과 수업하면서 몰랐던 내용에 실시간으로 물어보고 답변을 받을 수 있어서 좋았어요. 기회가 된다면 내년에도 꼭 다시 참여해보고 싶어요.
2. 학교에서 진행하는 온라인 수업과 비교했을 때 포스코드림캠프가 도움이 되었나요?
이준서 : 학교 온라인 수업에서는 줌을 통해서 했는데 반전체가 참여해야 하니 여러명이 같이 들어와서 수업을 들었어요. 그러다 보니 질문하기도 쉽지 않고, 집중이 잘 안될때도 있었는데요, 이에 반해 포스코드림캠프에서는 멘토랑 멘티가 1대1로 수업을 해서 내가 필요한 부분을 집중적으로 배울 수 있고 또 모르는 부분을 즉각적으로 질문하고 답을 얻을 수 있어서 더 좋았어요.
김모세 : 학교에서는 일대일로 수업을 하는 것이 아니기에 자세하게 물어보지 못하였던 것들도 스스럼없이 물어볼 수 있었고 수업할 때 사용된 교재들의 문장 하나하나를 자세히 살펴보며 비판적으로 생각하는 능력 또한 기를 수 있었어요. 특히 멘토 선생님이 저의 스타일을 파악하시고 비판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질문을 많이 해주셔서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이혜미 : 학교에서 진행하는 온라인 수업은 영상을 보고 숙제만 제출하면 되는데, 수업영상을 보고 궁금한 선생님한테 자세하게 질문하기도 어렵고 대답을 들으려면 시간이 걸리지만 포스코드림캠프는 멘토링 과정에서 모르는 것과 궁금증을 멘토 선생님이 바로 알려주시고 친절하고 자세히 가르쳐주셔서 좋았어요
한지민 : 학교에서 진행하는 온라인 수업은 녹화된 영상을 보고, 과제만 올리면 되는데, 포스코드림캠프는 실시간으로 하는 수업이기 때문에 선생님께 모르는 것을 바로 묻고 답하는 방식이라 도움이 되었어요
정다연 : 학교에서 진행하는 온라인 수업은 제대로 공부했는지 여부와 상관없이 과제만 제출하면 되는 방식인데요, 포스코드림캠프는 멘토 선생님과 실시간으로 공부도 하고 질문도 하니까 제대로 공부하는 느낌이 들었어요.
3. 포스코드림캠프를 통해 가장 크게 배운 점은 무엇인가요?
이준서 : 멘토선생님과의 문답형태의 수업방식을 통해 제가 미처 깨닫지는 못했지만 평소에 부족했던 학습관련 내용을 알게 되면서 보완할 수 있었던 것이 도움이 되었어요. 추가로 제한된 기간 내에 멘토링 교재를 마무리할 수 있을지 걱정이었는데요, 기간 내에 마무리하게 되어 뿌듯했고 이를 통해서 다른 일에 대해서도 자신감을 갖게 된 점이 기억에 남아요.
김모세 : 내가 주도적으로 학습하는 방법이요. 멘토링 참여 전에는 누가 시켜서 하는 공부스타일이었어요. 그래서 하교 후에는 유튜브 보는 등 쉬는 시간이 많았는데요, 멘토 선생님께서 공부를 왜 해야하는지 그리고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셨고 이를 통해 누가 시켜서 하는 공부가 아닌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을 기를 수 있어요.
이혜미 : 저는 독학으로 혼자 공부을 하기때문에 친구들도 학원을 많이 다니고 해서 학원을 무조건 다녀야 공부을 잘 할 수 있는 줄 알고, 친구들보다 뒤쳐지면 어쩌지라는 부담감을 갖고 있었는데요, 포스코드림캠프에 참여하면서 학원을 다니지 않아도 공부을 잘 할 수있는 용기를 얻었고 자기주도학습을 통해 효과적으로 공부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어요!
한지민 : 학습적인 부분에서는 효과적으로 노트필기 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고, 평소에 관심 있었던 대학교 전공에 대해서 멘토 선생님께 물어보면서 진로에 대해서 생각해볼 수 있었던 것이 포스코드림캠프를 통해 배운 점이에요.
정다연 : 평소에 영어 독해력이 부족했는데요, 멘토 선생님과 함께 영어를 공부하면서 영어독해방법과 문법 등에 대해서 많이 배울 수 있었고, 효과적으로 영어시험을 준비하는 하는 방법도 배웠어요.
4. 학습적인 부분 외 진로 관련 내용에 있어서도 포스코드림캠프가 도움이 되었나요?
이준서 : 학습지도 외에도 또 더 비중있게 잘해야 하는 주요과목과 고등학교에서 문과와 이과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게 되었습니다. 특히 문과와 이과를 선택했을 때 선택 가능한 대학 학과 등에 대해서도 설명해주셨는데요, 이 부분은 평소에 궁금했는데 주변에서 들은 얘기 외에도 이번 기회에 더 알게 되어서 큰 도움이 되었어요.
김모세 : 제가 진로에 대해 가지고 있던 막연함, 교우관계 및 사제관계, 진로 로드맵 설계 등 삶의 여러 방면에 걸쳐 많은 도움을 받았어요. 진로를 계획하는 과정에서 제가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군대, 대학생활 등에 대해서 멘토선생님이 자세히 말씀해주셔서 큰 도움이 되었고, 친구들과의 갈등상황에 대해 상담할 때도 무조건 제 편만 들어주시는 게 아니라 친구들의 입장에서도 상황을 설명해주셔서 갈등상황을 해결하는 게 큰 도움이 되었어요.
이혜미 : 진로 상담을 했는데 너무 재미있었고 많은 것을 알았어요. 대학생이 되면 어떤 동아리 활동을 하고, 학교생활은 어떤지 궁금했었는데 멘토 선생님이 이야기해준 내용을 듣고, 너무 재미있을 것 같아요 빨리 대학생활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한지민 : 제가 학습적인 내용 외에도 진로나 일상생활 관련해서 자주 멘토선생님께 자주 물어봤는데요 사소한 질문이라도 자세히 설명해주셔서 큰 도움이 되었어요.
정다연 : 멘토링 과정에서 매번 10분 정도씩 진로와 일상적인 이야기를 했는데요, 평소 궁금했더 고등학교나 대학교 생활에 대해 멘토 선생님이 자세히 이야기해주셔서 궁금증도 해결되었고, 멘토선생님과 친해질 수 있었어요.
5. 포스코드림캠프를 5글자로 소개해주세요
이준서 : '꿈의 지름길' 멘토선생님과 함께 고민하면서 학습적으로 부족했던 부분이나, 진로와 관련된 고민을 조금 더 빨리 해결하면서 꿈을 향해 나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김모세 : '나중심공부' 수업이 나를 중심으로 돌아가며 수업뿐만 아니라 수업 이후에도 공부에 내가 끌려가는 것이 아닌 내가 중심이 되어 주도적으로 공부를 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이혜미 : '인생의 멘토' 혼자 공부를 하다 궁금한 내용이 있으면 답을 찾기도 어렵고, 사춘기 시기 잘못된 방향으로 엇나갈 수도 있는데 멘토 선생님이 바른길로 이끌어주는 역할을 해줄 수 있기 때문이다.
한지민 : '즐거운 시간' 멘토링 과정에서 제가 잘 몰랐던 내용을 멘토선생님과 함께 알아가는 시간이 너무 재미있고 즐거웠다.
정다연 : '?' : 다섯 글자로 표현하기는 어렵지만, 정말 재미있었다! 기회가 된다면 다른 친구들도 꼭 참여해보라고 추천해주고 싶다.